L.R.C(Learning Resource Center)-의학교육의 선두주자 -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1. Word Processor : 한글MS Word
2. 크기 : 9 point
3. 줄 간격 : 고정 값 12 point (서식Þ 단락Þ 줄 간격)
4. 쪽 설정 : 용지A4 (기본여백 상:3.5, 하,좌,우: 3.0, 머리글:1.5, 바닥글:1.75)
5. 글자체 : 한글(바탕체), 영문(Times New Roman)
6. 분량 : A4용지 5~15Page (Figure제외 분량임)
 
  1. 강좌 명 : 한글,영문
2. 강사 명 : 이름(교실 명, 소속)
3. 학습목표
4. 강의내용(그림, 표 포함)
5. 참고도서(문헌)
 
  1. 문장은 서술 형식으로, 간결, 명확, 평이하게, 가능한 한 장문이 아닌 단문으로 하여 주십시오.
2. 모든 문장은 한글로 기술하며, 필요한 경우에 ( ) 안에 영문을 병기하여 주십시오.
3. 영어는 문장의 제일 앞에만 대문자로 시작하며 나머지는 소문자로 통일해 주십시오. (예외:고유명사)
4. 고유 명사 및 번역이 어려운 용어는 원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주십시오.
5. 단위는 가능한 SI unit를 사용하여 주십시오. 부득이하게 필요할 경우 SI unit옆에 ( )로 기존 단위를 병기해 주십시오.
    ■ 길이, 높이, 무게, 부피의 측정은 미터법단위(meter, kilogram, liter)의 십진법 배수로 기술합니다.
    ■ 각 단위의 표기법은 다음과 같이 통일합니다.(m, mm, ㎛, g, kg, L, ml, ㎕)
    ■ 온도는 ℃로, 혈압은 mmHg로 기술합니다.
    ■ 모든 혈액학적 및 임상화학적 측정값은 국제단위체계 (SI,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인 미터법으로 기술합니다.
6. 교재 내의 번호는 1, 1-1, 1-1-1 방식을 채택합니다. 3자리(1-1-1) 아래의 번호 사용은 자제하여 주십시오.
    편(1),장(1-1)의 제목은 위,아래 줄에 Space를 줍니다. 절(1-1-1)의 경우 윗 줄에만 Space를 줍니다.
    또한 1., 1-1. 1-1-1.로 "."을 넣어 줍니다.
7. 약어와 상징(Abbreviations and Symbols)
    ■ 표준 약어만 사용합니다.
    ■ 표준 약어가 아닌 경우는 약어의 본래 용어를 약어 사용 전에 표기해야 합니다.
 
  국내문헌을 가나다순으로 먼저 기재하고, 외국문헌을 알파벳순으로 기록합니다. 참고문헌의 작성은 기본적으로 "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를 따르며 대략의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공저자를 기입하되, 한국인은 이름 전부를, 외국인은 Last name전부와 1st, 2nd name의 initial을 표기한다.
    (예: Mark TL) (모든 저자를 열거하거나 6명을 초과하면 6명 다음은 et al로 명기)
2. Index Medicus에 의거해서 잡지의 약어를 사용한다.
3. Articles
    ■ 표준 저널 기사(모든 저자를 열거하거나 6명을 초과하면 6명 다음은 et al로 명기)
       (예) 박진우, 박재갑, 권오동. 위석에 대한 임상적 고찰. 대한류마티스학회지 1991;23:32-8
       (예) Goate AM, Hynes AR, Owen MJ, Farrall M, Jarnes LA, Lai LY, et al. Predisposing
               locuslocus for Alzheimer's disease on chromisome 21. Lancet 1989;1:352-5
4. 부록을 가진 발행물(issue)
    locuslocus(예) Gardos G, Cole JO, Haskell D, MarbyD, Paine SS, Moore P. The natural
    history of tardive locusdyskinesia. J Clin Psychopharmacol 1998; 8 (4 suppl): 31S-37S
5. 책과 단행본(Books and Monographs)
    ■ 개인 저자(들)
       (예) Ringsven MK, Bond D. Gerontology and leadership skills for nurses. 2nded.
              Albany(NY): Delmar Publishers;1996
    ■ 저자로서 편집자, 컴파일러(번역자)
       (예) Diener HC, Wilkinson M, editors. Drug-induced headache. New york :
              Springer-Verlag; 1988 - 한 책의 장(Chapters)
       (예) Weinstein L, Swartz MN. Pathologic properties of invading microorganisms. In:
              Sodeman ???WA Jr, Sodeman WA, editors. Pathologic physiology: mechanisms
              of disease. Philadelphia: Saunders; 1974. p 457-72

 
  1. 강의록 내용에 포함되는 그림 등의 자료는 Scan하거나 Digital Camera로 찍어 JPG 파일로 만들어 가능한 본문상에
    넣어줍니다.
2. 만일 CD-ROM등의 자료를 가지고 계신 경우 그 자료의 그림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선명합니다.
3. 위의 방법들이 불가한 경우 본문 상에 번호만 표기하여 주고 자료는 본문과 분리하여 제출하여 주십시오.
    (슬라이드, 복사사진 모든 것이 가능하나 가능한 선명한 image의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4. 모든 자료는 legend를 작성해 주십시오.
5. 미소사진(photomicrograph)은 내부척도표시(scale markers)를 표시해 주십시오.
 
담당 : 각 해당 학년 조교  
 
인쇄 강의록과 동일한 강의록을 인터넷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편/장/절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pdf, ms-word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당해 년도의 학년별 교과목 목록을 표시
 
     해당 교과목의 강의 리스트 강의록의 및 PBL 도 함께 연결되어 있다.
 
     좌측 화면이 선택한 강의록에 대한 편/장/절 목록이며 클릭하면 우측 화면에 해당 강의노트가 출력된다.
담당 : 의과대학 행정실 정일호(02-3410-6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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